사이드 네비게이션

컨텐츠 주요 내용

인사말

인사말

글로컬 서번트리더 양성을 위한 ACE+사업단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선문대의 최근 교육과정 변화는.
“2014학년도부터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구성 체계구축을 실시했고, 교과와 비교과 및 사회봉사인증제로 구성된 인성교육 체계가 구축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기 주도 생애설계를 위한 학년별 진로교육과정과 지도교수·학생 간 긴밀한 유대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20명 단위의 소규모 강좌로 운영되는 사제동행세미나가 활성화돼 있습니다.
또한 최근 3년간 매년50억원에 해당하는 비교과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주도형 전략을 세우고 자신감을 향상하도록 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2012학년도 2학기부터 이공계열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계열 학과까지 모든 학과에서 학생 스스로 문제해결을할 수 있는 캡스톤디자인과 현장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실시했습니다.
특히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교육과정 수요와교육혁신을 위해 교육관련 기관을 모아서 대학교육혁신원을 조직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의 혁신을 이루어내고 있다. 이러한 교육혁신이 ACE+사업 선정의 원동력이 된 것 같습니다.”

- 선문대 학부교육의 대표 프로그램은.
“산업체 수요자가 요구하는 졸업생의 전공역량 강화와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해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모든 학생이 이수하도록개선한 선문 A.C.E. 교육과정(Advanced·Cooperate·Especial Course)이 대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AdvancedCourse는 전공학점(60학점)이외에 학과의 전공심화과정(15학점)을 추가로 이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CooperateCourse 교육프로그램은 부전공과 복수전공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2개 이상의 학과가 융복합을 주제로구성하는 Especial Course 프로그램은
융복합 교과목 15학점을 추가 이수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뿐만 아니라 전공 간 융합 촉진을 위해 전공 간 상호 학점 인정제도(9학점)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 ACE+사업을 통한 향후 계획은.
“이번 ACE+사업 선정을 계기로 교육의 질을한층 더 향상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학과마다 교육과정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자기 주도
생애설계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같이논의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단과대학마다 교육과정을 고민하는 위원회를 조직하고
교육과정 컨설팅을 비롯한 지원체계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ACE+사업은 대학 전체 구성원의 교육 개혁의지가 밑거름이 돼야 합니다.
자기 주도 생애설계 키워드를 구체적으로 현실화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우수 교육모델로 거듭나고 이러한 우수 모델이 확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선문대학교 ACE+사업단장 김 종 해





본문으로 다시 가기
  • 대학교육혁신원
  • 대학교육개발센터
  • 이니티움교양대학
  • 학생상담센터
  • ACE사업단페이스북